[리뷰/번역] “Code Name Blue” by McRoth’s Residence

written by: McRoth
번역: cnbluetheband
출처(source): http://mcrothsresidence.com/2012/10/22/review-album-cnblue-code-name-blue/

씨엔블루는 커리어를 일본에서 시작했지만, 그들이 일본에서 겸손한 제목으로 내건 첫 LP “Code Name Blue”를 발표한 것은 한국에서 EP를 여러 장, 그 외에도 간간히 몇몇 곡들을 내놓은 긴 활동 뒤였다. 이 앨범은 이제까지 통털어 이 그룹이 일본에서 처음으로 내놓은 진짜배기이자, 가장 솔직한 결과물이다. 프론트맨 용화가 거의 앨범 전체의 작곡, 작사를 맡은 “CNB”는 그 재능과 창의성, 또한 음악적 정체성을 가득 펼치고 있다. 이 세 요소는 씨엔블루의 초기 곡들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이고, 이번 앨범에서 그 역량이 최대치로 발휘된 부분이기도 하다.

“CNB”에는 우리가 최근까지 들어온 씨엔블루만의 스타일, 즉 팝적인 요소가 곳곳에 엮여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계속해서 듣다 보면 후 어느 정도 귀에 질리게 마련인 그 스타일 말이다. 그런데 이번 앨범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들의 한국 작업 전반을 잠식하는 뻔하고 과장된 디테일들은 사라지고, 더 담대한 음악적 요소들로 대체되어 듣기에 훨씬 균형잡힌 경험을 제공한다.

“In My Head”는 그 독보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헤비한 락 앤썸이면서도 풍부한 베이스 사운드로 채워져 귀에 부드럽게 다가온다. 중독성 높은 트랙으로, 이들을 완성형의 락스타로 선보이는 곡이며 이는 이 앨범이 아주, 아주 성공적으로 해내는 일이다. (“Come On” 역시 또다른 뛰어난 락 넘버다.)

“Code Name Blue”로부터 더 큰 그림을 본다면, 굉장히 다른 여러 스타일을 씨엔블루만의 독특한 팝적 정체성안에서 엮어내는데 성공했다는 점을 들겠다. 마치 같은 예술작품을 다른 각도로 보듯, 각각의 스타일은 앨범 전체에 걸쳐 온전히 시각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씨엔블루 앨범에서 들려온 가벼운 디스코 분위기는 “No More”에서 훌륭한 레벨로 극대화되고, 보다 얼터너티브한 팝 트랙 “Where You Are”에서는 마룬5 스타일의 진수를 보여준다.

다양한 색조를 보여주는 “Code Name Blue”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이뤄냈고, 단 한 번도 중복 없이 씨엔블루 사운드의 구석구석을 달콤하게 듣도록 한다. 앨범에 수록된 거의 모든 곡들은 기존 발표곡들임에도 씨엔블루는 이 곡들을 환상적으로 조립해냈다. 서로 자연스레 이어질 뿐 아니라, 마치 같은 앨범 안에서 공존하기 위해 쓰여진 것처럼 들릴 정도다. 각 트랙의 순서도 많은 고민을 거친 듯, 강렬하고 에너지 넘치는 첫 발걸음으로부터 트랙리스트 중반까지 놓아주지 않다가, 한층 잔잔한 템포와 풍부한 멜로디가 맞이해온다 (“These Days”와 “Blue Sky” 참고).

씨엔블루에게는 탄탄한 앨범이며, 다른 앨범들과 견주어도 견고한 앨범이다. 일본과 한국을 통틀어 이만큼 잘 짜여진 앨범은 거의 찾기 어렵건만 “Code Name Blue”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잘 빠진 수작이다. 또한 올해 Kpop 그룹이 일본에서 발표한 앨범 가운데 가장 내 마음에 드는 앨범 중 하나일 것이다.


포인트 등급
0 – 없어도 됨
0.5 – 평범/채우기 용
0.75 – 꽤 괜찮음/들을수록 좋음
1 – 듣자마자 좋음

점수표

In My Head
1.0
Where You Are
.75
Time Is Over
.5
Have a Good Night
.75
Wake Up
1.0
No More
1.0
These Days
1.0
Blue Sky
.75
Mr. KIA (Know It All)
.5
With Me
.5
Get Away
.5
Come On
1.0
Total Points
9.25

포인트 별점 변환: [(9.25/12) x 5] + 0.25*
4.1/5
*모든 앨범에는 0.25점이 보너스로 붙게 된다. 모든 곡이 “꽤 괜찮은” 경우, 별 4개짜리 앨범이기 때문.

[리뷰/번역] “Code Name Blue” by McRoth’s Residence”에 대한 23개의 생각

  1. 익명

    편견에 사로잡힌 전혀 공감되지 않는 리뷰군요 ‘“Where You Are”에서는 마룬5 스타일의 진수를 보여준다’특히 이부분과 개별곡의 평점은 편견의 진수를 보여줍니다ㅋ 우리와 항상 대척점에 서있는 딴밴드팬의 리뷰를 왜 씨엔블루밴드홈에서 봐야하는지…..

  2. 익명

    소중한 리뷰를 번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씨엔블루에 편견이 있던 사람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code name blue 짱이에요!

  3. 익명

    “프론트맨 용화가 거의 앨범 전체의 작곡, 작사를 맡은 “CNB”는 그 재능과 창의성, 또한 음악적 정체성을 가득 펼치고 있다. 이 세 요소는 씨엔블루의 초기 곡들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이고, 이번 앨범에서 그 역량이 최대치로 발휘된 부분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번 앨범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들의 한국 작업 전반을 잠식하는 뻔하고 과장된 디테일들은 사라지고, 더 담대한 음악적 요소들로 대체되어 듣기에 훨씬 균형잡힌 경험을 제공한다.”

    ““In My Head”는 그 독보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헤비한 락 앤썸이면서도 풍부한 베이스 사운드로 채워져 귀에 부드럽게 다가온다. 중독성 높은 트랙으로, 이들을 완성형의 락스타로 선보이는 곡이며 이는 이 앨범이 아주, 아주 성공적으로 해내는 일이다. (“Come On” 역시 또다른 뛰어난 락 넘버다.)”

    ““Code Name Blue”로부터 더 큰 그림을 본다면, 굉장히 다른 여러 스타일을 씨엔블루만의 독특한 팝적 정체성안에서 엮어내는데 성공했다는 점을 들겠다. 마치 같은 예술작품을 다른 각도로 보듯, 각각의 스타일은 앨범 전체에 걸쳐 온전히 시각화되어 있다.”

    “다양한 색조를 보여주는 “Code Name Blue”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이뤄냈고, 단 한 번도 중복 없이 씨엔블루 사운드의 구석구석을 달콤하게 듣도록 한다. 앨범에 수록된 거의 모든 곡들은 기존 발표곡들임에도 씨엔블루는 이 곡들을 환상적으로 조립해냈다. 서로 자연스레 이어질 뿐 아니라, 마치 같은 앨범 안에서 공존하기 위해 쓰여진 것처럼 들릴 정도다. 각 트랙의 순서도 많은 고민을 거친 듯, 강렬하고 에너지 넘치는 첫 발걸음으로부터 트랙리스트 중반까지 놓아주지 않다가, 한층 잔잔한 템포와 풍부한 멜로디가 맞이해온다 (“These Days”와 “Blue Sky” 참고).”

    “씨엔블루에게는 탄탄한 앨범이며, 다른 앨범들과 견주어도 견고한 앨범이다. 일본과 한국을 통틀어 이만큼 잘 짜여진 앨범은 거의 찾기 어렵건만 “Code Name Blue”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잘 빠진 수작이다. 또한 올해 Kpop 그룹이 일본에서 발표한 앨범 가운데 가장 내 마음에 드는 앨범 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 마음에 드는 좋은 문장만 복사하고 싶었는데 거의 전 문단을 다 갖다 붙여버렸네요 ……… ^^;;

  4. 익명

    밴드홈이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호평과 악평 모두.. 있는 그대로의 내외부의 시선을 전해주셔서 참 감사하고, 그래서 더욱 응원합니다.

  5. 익명

    팬이 아닌 일반인 시점의 리뷰가 반갑습니다.누구든 많이 듣고 이들이 하는 음악에 관심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비판이던 칭찬이건 일단 관심이 있다는거고 찾아들었다는거니깐요 해석 감사합니다

  6. 익명

    트윗에서 영문으로 본 리뷰인데,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론 정성이 담긴 리뷰라고 봅니다. 평도 좋아서 다행이구요. 운영자님께서 늘 고생이 많으십니다. 고맙습니다.

  7. kim

    트위터에서 본 영문 리뷰였는데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심을 갖고 정성을 들여 쓴 리뷰라고 생각합니다. 평도 좋아서 다행이구요. 씨엔블루를 알리느라 늘 이렇게 고생해주시네요. 고맙습니다.

  8. 익명

    다 좋은데 원래 저 사이트의 성향을 생각하면 뭐 그리 반가운 일일까 싶기도 합니다.
    적군이었다가 아군 비스무리하게 돌아섰다고 좋아해야하나 싶네요.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평은 괜찮은데 평점은 짠 이상하고 아이러니한 리뷰입니다.

  9. 익명

    옛날 해오던 게 이 글 하나로 상쇄되지도 않지만 자기 마음대로 평가와 평점이 안 맞는 리뷰 하나에 좋아해야 하는지 전 모르겠네요. 과거는 어쨌든 현재가 중요하다는 걸로 퉁치기엔 과거 글들이 좀 조잡했었어야죠. ;;; 악평이라도 즐기시겠다던 이 홈 운영자의 마인드니 무조건 따라야겠지만 편견쟁이가 편견쟁이 아닌척 한 것 같은 글입니다.

  10. 익명

    지금 세상에 사대주의도 아니고…. 전문가들로부터 씨엔블루가 음악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은 맞지만(그건 소속사의 행태를 보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지요.) 그렇다고 편견에 차 있던 그 행적이 의심스러운 일개 외국 팬의 리뷰를 무슨 대단한 권위가 있는 양 밴드홈 대문에 거는 것은 좀 아닌 것 같네요. 이런 리뷰는 볼 사람은 보고 말 사람은 마는 거지. 이런 사이트에 올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아픈 현실이지만 현재 씨엔블루는 락밴드로 인정받기에는 현재의 행적은 팬으로서도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11. 익명

    이 리뷰를 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본인 자유이지요.. 저는 이 리뷰에 긍정적이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이해합니다.
    그런데.. 제 바로 위에 댓글 쓰신분.. 원래 가장 최근에 올라온 글이 첫화면에 뜨는거 아닌가요? 밴드홈 처음 오셨나봐요? 밴드홈에 씨엔블루에 비판적인 글이 올라와도 최신글이면 첫 화면에 뜹니다. 사대주의라니… 그 무슨 근거없는 말씀이신지요.
    밴드홈에 어떤 글이 올라올지는 마스터님이 결정하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 글에 대한 우리의 호불호를 표시할 순 있겠지만 .. 글을 올리네마네 하는 건 마스터님에 대한 실례가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12. 익명

    윗분 맞습니다. 밴드홈은 최근글이 무조건 첫 화면에 뜨게 되어있죠.
    트윗에서 보고 궁금한 리뷰였는데 번역해주신 마스터님께 감사드립니다.
    밴드홈은 호평과 악평 모두 다루는 곳이니 이 글이 못올라 올 이유는 없죠. 이즘의 리뷰도 이미 올라와있는데요.

  13. 익명

    차라리 국내팬의 리뷰라면 좋겠네요 호평이든 악평이든….. 그런데 사실 많은 팬들이 해외의 리뷰라면 그 출처나 타당성 등은 따지지 않고 어떠한 권위를 부여하고 있는 경향이 있는 게 사실 아닌가요? 운영자님의 노고를 폄하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밴드로서 씨엔블루를 알리는 사실상 유일무이한 사이트에서 좀더 자료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한 보다 신중한 취사선택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간절한 바람은 제발 국내에서 코드네임블루 같은 앨범이 나와서 국내 평론가들의 평을 들어보고 싶네요….

  14. asdf

    아무래도 그 전의 리뷰에서 보였던 성향때문인지 같이 편향되어 볼 수 있는 리뷰이죠.. 여기서도 그 성향이 여지없이 드러나지만 그럼에도 인정한다라고 보여지니 인정한다는 말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그냥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군요

  15. cnbluetheband 글의 글쓴이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 사이트에 평론을 퍼오는 기준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씨엔블루의 음악을 실제로 듣고, 개인 취향을 감안한 범위내에서 주장과 근거를 논리적으로 전개한 비평
    -지금까지 논의되지 않았거나, 국내에서 발표되지 않은 씨엔블루의 음악작업에 대한 비평
    -일정 수준의 공신력을 가진 매체/사이트의 비평

    위 평론은 위의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합니다. 우선 본문에서 취향으로 분류될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하면 크게 논리의 비약을 찾기 어려우며, 타 그룹 팬이라는 점을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0.5점에 대한 설명을 보시면 ‘평범하다’지 결코 나쁜 곡이라는 평이 아닙니다. 실제로 저 포스팅에 가시면 댓글에 “I didn’t dislike a single song.” 그 어떤 곡도 나쁘지 않았다고 썼지요.) 둘째로, “코드네임블루”라는, 한국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밴드 중 하나인 씨엔블루가 발표하였고, 세계 2위 규모의 일본 음악시장에서 가장 권위있는 오리콘 차트 위클리 1위를 차지한 앨범에 대해 국내, 국외를 막론하고 제가 접한 유일한 비팬사이트의 비평입니다. (다른 곳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바로 가져오겠습니다.) 또한 ‘일개 블로그’라고는 하지만 여러 명의 필진들이 모여 케이팝 뿐 아니라 인디씬과 힙합까지, 한국 대중음악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음악을 리뷰하는 곳입니다. 각 필진마다 취향의 차이는 있으나 최신 한국음악의 흐름을 다층적으로 읽고 있는 곳이고 방문자 수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씨엔블루의 음악을 접하고 소비하는 이들 가운데 상당규모를 차지하는 케이팝 팬덤에 담론적 영향력을 분명히 행사하고 있는 곳이죠.

    물론 이 곳에 올라오는 리뷰가 저 조건을 모두 충족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즘 정도의 매체에서 비논리적으로 씨엔블루를 비난하여도 저는 그 비평을 퍼올 것입니다. 씨엔블루에 대한 국내 음악 전문매체의 시선을 그대로 보여주는 자료니까요. 그리고 아무리 작은 블로그라고 해도, 씨엔블루의 음악에 대해 진지하게 분석해서 적은 글이 있다면 저는 이 곳에 올릴 것입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읽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판단 가운데 해당 매체가 해외인지 국내인지, 씨엔블루에 대한 호평인지 악평인지 여부는 하등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 씨엔블루의 밴드로서의 정체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일본 활동의 경우, 그 어느 국내 매체에서도 비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져올 수가 없는 것이죠.

    밴드홈의 최신글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이 블로그는 해당 공연일자에 맞춰 영상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옛날 영상을 올릴 경우 메인에 뜨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곳은 씨엔블루의 라이브 영상을 전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므로, 최신글 가운데 밴드라이브 영상은 가능하면 상단에 노출해두려고 합니다. 동시에 최신글도 최상단에 올려야 하기 때문에, 가장 위쪽에 있는 글은 가장 최근에 올라온 글이 맞습니다.

    제 설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6. 익명

    한 개인이 어떠한 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 모든 이들의 동의를 얻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활용에 있어 그 어느 누구도 존폐여부를 강요할 순 없습니다.
    리뷰에 대한 리뷰가 아닌, 밴드홈과 마스터님을 향한 비아냥은 제 얼굴조차 화끈하게 만드네요.
    있어야 할 곳에 자리하고 있는 리뷰이며, 있어야 할 곳에서 그 누구보다 책임을 다하고 있는 마스터님으로 보입니다.
    리뷰에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17. 익명

    밴드운영자에게 운영하는곳을 정리를 하라는 충고는 도가 지나치셨습니다.(운영자가 다른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해도 여기서는 여기 이야기만 해야지요)같은 사건에 의견이 다르기에 이런 사이트에서 각자의 의견을 나눌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소통하고자 우리의 스타 씨엔블루를 알리고자 만들어진 이 곳 오랜동안 함께 할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18. 익명

    리뷰는 리뷰일뿐, 팬이 읽기 좋으라고 올리는 건 아니죠. 곡에 대한 평점도 취향의 문제일뿐 기분 좋고 나쁠 문제는 아니구요. 이 정도 리뷰가 밴드 홈에 올라오는 게 왜 이상한지요. 권위주의나 사대주의라는 판단은 어떤 기준에서 나온 건가요. 일본에서 발매된 앨범이니 국내 리뷰가 없는 게 당연하죠. 리뷰어의 영역이 영어권의 것으로 확장됐을 뿐. 그렇다면 이름이 알려진 국내 비평가의 리뷰 정도라야 밴드홈에 올릴 수 있단 것인지. 그게 오히려 권위주의에 기대는 거 아닌지요.

  19. 익명

    이 리뷰가 밴드홈에 올라온게 왜 방향상실 이라는 비아냥을 받아야하죠?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군요.
    그리고 잊으셨나본데 여기는 개인이 운영하는 홈일 뿐입니다.
    그 개인이 운영하는 원칙에 맞추어 운영되는거 아닌가요? 악평과 호평을 모두 담고자 하는 밴드홈이 개인의 취향에 맞지 않으시면 안오시면 될꺼 같습니다.
    리뷰에 대한 호불호에 대해선 충분히 얘기 나눌 수 있을꺼 같습니다만, 리뷰가 아닌 마스터님이 리뷰를 펌하고 번역한 그 권한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건 마스터님께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덧붙여 마스터님의 상세한 설명이 있었음에도 이해하지 못할 단어를 써가며 비아냥되는건 그냥 이 홈을 다니는 일개 한사람인 저조차도 미안함 맘이 들게 하시는군요.

  20. cnbluetheband 글의 글쓴이

    저에 대한 댓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아래로는 리뷰에 대한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